[영화] 스코세이지 + 디카프리오 (1) 갱스오브뉴욕(2002)

이번 주는 어쩌다보니 마틴 스코세이지 Martin Scorsese 감독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Leonardo DiCaprio가 함께 작업한 영화들을 리스트업해서 보게 되었다. . 


갱스오브뉴욕, 에비에이터, 디파티드, 셔터 아일랜드 모두 워낙 이름있고 호평받은 작품들이라 그런지, 왠지 스코세이지와 디카프리오가 함께 작업한 작품들이 더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네 개가 전부다. 11월 미국 개봉을 앞둔 월가의 늑대 The Wolf of Wall Street까지 포함하면 다섯 개가 되겠다. 물론 네 개도 꽤 많지만, 스코세이지가 정말 작업 같이 많이 한 건 디카프리오보다는 사실 로버트 드 니로다. (초기작에서는 하비 카이텔이라고 한다.) 언제 또 스콜세지 작품 정주행할 일 생기면 스코세이지+드 니로 조합을 탐구해보는 것으로 하고... 




왼쪽 위부터 차례로 갱스 오브 뉴욕 (2002), 에비에이터 (2004), 디파티드 (2006), 셔터 아일랜드 (2010)




스코세이지 할아버지...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슬슬 살펴보면 스코세이지 감독의 키워드들이 대강 좁혀진다. 물론 영화 자체를 많이 보지 않은 내가 이래저래 말할 건 없지만, 일단 짐작 가는 대로 짚어본다면 음악과 뉴욕(도시) 정도를 유추해낼 수 있다. 실제로 다른 영화들에 비해 영화 크레딧에 등장하는 음악명이 굉장히 많은 편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그 밖에도 종종 영화감독 등 영화인, 영화사에 대한 다큐멘터리도 찍지만 내가 본 네 개의 작품 중에서는 에비에이터 정도에다가 영화사엔 거의 문외한 뺨치는지라 별로 할 말이 없어서 이 글에선 과감하게 생략...


디카프리오야 할리우드 배우!하면 바로 떠오르는 배우 중 하나고, 타이타닉 시절부터 이미 꽃미남으로 유명했기 때문에 역시 할 말이 크게 없다. 다만 중년의 디카프리오하면 꽃미남...보다는 연기파 배우!로 확고하게 인지되어 가고 있는 듯하다. 물론 원래 연기도 잘했지만 워낙 꽃미남의 임팩트가 강해서... 일단 스코세이지와 함께 작업한 네 개의 작품에서는 손색없는 연기력을 보여준다. 


사실 네 개의 영화를 정주행하게 된 것은, 디파티드와 셔터 아일랜드를 보고 나서 두 작품에서 나는 냄새가 생각보다 달랐다는 점에 있었다. 예컨대 봉준호 감독의 괴물과 설국열차의 송강호, 그리고 두 영화는 어쩐지 비슷한 냄새가 나는데, 디파티드와 셔터 아일랜드는 상당히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이었다. 그래서 호기심에 나머지 두 영화도 보게 된 것이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네 영화 모두 각자의 색깔들이 진하게 묻어나와서 보는 재미가 쏠쏠했고, 스코세이지의 음향/음악 선정과 사용 방식은 정말 일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괴물을 갖다대는 것이 조금 거시기한 면이 있는게, 두 영화는 어느 정도 장르나 색채가 일치하는 작품이기 때문일 것이다. 게다가 고아성까지 같이 등장해서 더 그런 걸지도. 반면 앞에 나열된 네 영화는 각자 주제의식과 영화를 진행시키는 키워드가 상당히 다른 편이라서 그만큼 다르다고 느낀 것이지 싶기도 하다.)


영화를 비교하고 어쩌고 하기에는 능력이 조금 많이 안되기도 하고, 네 영화가 잡고 있는 키워드들이 꽤나 다르기 때문에 그냥 각자 리뷰를 해야할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일단 갱스 오브 뉴욕부터!


[스포일러/내용누설이 도처에 널려있을 수 있음!!]



*갱스 오브 뉴욕 Gangs of New York (2002)


164' (꽤나 장편이다)

감독: 마틴 스코세이지 Martin Scorsese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암스테르담 발론), 카메론 디아즈 (제니 에버딘), 다니엘 데이 루이스 (빌 더 버처 커팅)




갱스 오브 뉴욕은 사실 상상했던 것과는 조금 다른 영화여서 깜짝 놀랐다. 디파티드를 본 후라 그런가, 아니면 스코세이지를 좋아하는 친구가 갱영화를 워낙 좋아해서 그런가, 좀 더 대부나 퍼블릭 에너미스러운 갱을 상상했는데, 그것보다는 시곗바늘이 좀 더 돌아간 시점의 뉴욕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아일랜드계 이민자들이 배를 타고 건너오던 184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영화였던 것이다!


사실 나는 한국인이기 때문에, 또 뉴욕이 나에게 별로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기 때문에 갱스 오브 뉴욕은 확 다가오는 영화는 아니었다. 영화를 보고 며칠 동안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면서 조금씩 감을 잡아가긴 했지만, 미국이란 무엇인가, 뉴욕이란 어떤 곳인가라는 질문이 크게 의미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뉴욕'이라는 배경보다는 주인공 암스테르담과 빌 커팅 간의 미묘한 관계, 암스테르담의 감정선, 그리고 집단 간의 폭력 정도를 따라가야하는 영화였다. 물론 빌 커팅의 강력한 카리스마라든가, 우리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뉴욕의 풍광 그 자체만으로도 어느 정도 갖춰진 영화긴 하지만 그 생소함 때문에 조금 힘든 면도 있었다... 그러나 아마도 스코세이지 감독에게는 '뉴욕'이라는 배경과 이민자 집단, 원주민 집단, 상류층 간의 분화양상, 그리고 징병거부라는 사건에서 드러나는 '미국인', '미국'이란 무엇인가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아니었을까. 단지 나의 경험이긴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들은 소화하는 데에 조금 시간이 걸렸고, 그만큼 왜 이 영화가 호평을 받았는지 이해하는 데에도 약간 공을 들여야하므로 모두에게 즐겁게 추천할 수 있는 영화는 아닌 듯 하다. 사족을 달자면 그런 의미에서 한국어 포스터의 카피는 "사랑과 복수" 면에서는 아주 적절하지만 "전세계" 측면에서는 조금 무리수라고 생각한다....ㅋ 미국판 포스터의 카피는 스크롤을 조금 올려보면 알겠지만 "America was Born in the Streets (미국은 길가에서 태어났다)"이다. 여기서 길가라는 것은 뭐라고 해야하지, 좀 더 싸우고 피터지는 그런 뉘앙스의 길가라고 보면 되겠다. 거봐, 마케팅이 이미 다르잖아?


이민자들이 처음으로 발을 들이게 된 뉴욕이라는 도시, 그리고 이민자들에게 징병을 떠안기는 미국이라는 국가란 무엇인가, 미국인이란 누군가 등의 질문도 흥미롭지만 그런 것들을 생각하고 쓰려면 나도 시간이 필요하고 이야기도 길어지니까 일단 생략. 언젠가 뉴욕 배경 영화 특집을 할 때 다루기로 하고...  음향 및 음악 사용에 대해서만 잠깐 언급하려고 한다. 이 영화를 통틀어 가장 인상적이었던 음악/음향 사용은 두 개다. 하나는 영화 초반에 데드 래빗과 원주민 간의 결투 직전, 데드 래빗이 파이브 포인츠로 나서는 장면에서 사용된 음악이다. 무언가 부족민들의 싸움과 같은 느낌을 주는 음악과 장면들은 영화 후반부에서도 반복적으로 등장하는데, 반복학습 덕분에 영화를 보다가도 이 음악만 들으면 관객들은 암스테르담과 함께 극중 과거를 자연스럽게 회상하게 되는 것이다. 음악의 분위기가 여타 장면에 사용된 음악 분위기랑 상당히 다르기도 한데, 이는 아마도 뉴욕이라는 도시를 매개로 미국이 탄생하는 과정의 서로 다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경찰이 힘을 얻어 파이브포인츠를 누비고, 징병이 전폭적으로 실시되는 단계에서의 국가와 정부라는 것은, 흡사 부족의 추장과 부족 간 전쟁을 통한 중심지에서의 권력 쟁탈전을 통해 일종의 통치가 발생하는 상황과는 전혀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문장을 써놓고 나니 무슨 소린지. 아무튼 이러한 국가의 탄생 과정이라고 해야하나, 서로 다른 단계라고 해야하나, 이를 스토리와 화면 상으로만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음악에서도 함께 강렬한 대비를 준 것이 인상적이어다.


또 다른 인상적인 장면은 조금 이상하게 들릴 순 있지만 크레딧이 올라가는 장면이었다. 난 원래 크레딧도 끝까지 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보통 크레딧을 보면 별 재미가 없는 건 사실인데, 이 영화만큼은 크레딧도 분명한 영화의 일부라고 느꼈다. 뭐 딱히 아이언맨 처럼 끝에 덧붙여진 영상이 있거나 그런 건 아니었지만, 음악을 통해 크레딧도 영화의 일부러 편입시켜 버린 것이다! 다른 영화들은 크레딧이 올라갈 때 영화에 사용되었던 트랙들이 이것저것 나오는데, 갱스 오브 뉴욕은 유달리 딱 두 곡만 등장한다. 하나는 U2의 The Hands that Built America인데, 자세하게 가살 알아들으려고 하지는 않았지만 제목만 보아도 영화의 키워드가 거의 다 들어가있다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진짜 피날레는 U2의 곡이 끝나고 나온다. 무엇인고 하니, 현대 뉴욕을 연상시키는 길거리 음향을 쭉 틀어주는 것이다! 자동차 달리는 소리, 경적 소리와 같이 듣기만 해도 오늘날의 뉴욕시티가 떠오르는 바로 그 사운드다. 1840년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인데, 크레딧 가장 마지막에 음악도 아닌 이런 음향을 사용함으로써 영화는 자신의 메시지를 한 번 더 각인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이 딛고 서 있는 미국의 뉴욕시티라는 것이 지어진 과정과 배경은 이러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었다고. 그 이면은 더럽고 지저분했으며, 수많은 사람들의 피가 흘렀고, 엄청난 차별과 갈등들이 존재했다고. 어떻게 보면 뉴욕이라는 도시, 미국이라는 국가는 처절한 갈등 위에 세워진 지저분한(부패했다 뭐 이런 의미가 아니라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고 복잡하다는 의미에서 지저분하다는 뜻) 것임을...


월가의 늑대 내용은 몰라도 제목만 보았을 땐 일단 월가가 위치한 뉴욕이 배경일 것이고, 공개된 트레일러의 스크린샷만 보아도 현대가 배경인 만큼 무척이나 기대가 된다. 갱스오브뉴욕이 뉴욕이라는 도시와 미국이라는 국가의 배경을 다루었다면, 월가의 늑대는 아무래도 스코세이지가 바라보는 뉴욕과 자본주의 국가 미국의 현재를 보여주지 않을까? 


뭔가 리뷰가 산으로 갔는데 아무튼 어서 월가의 늑대를 보고 같이 묶어서 이야기해보고 싶다!







사진 출처: 네이버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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